지지플랏의 DataScience

[글또] 당신은 절대 글을 잘 쓸 수 없다 본문

Data Science

[글또] 당신은 절대 글을 잘 쓸 수 없다

지지플랏 2023. 12. 10. 14:17

부제: 글또 처음 시작하려는 뉴비에게 고함!

미안하다 이 글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

1. 예상 독자

  • 정기적인 글을 쓰려고 하는 블로거
  • 글또가 처음인 뉴비 🙋‍♂️

2. 글의 목적

"문서로 남기지 않는 사람은 사기꾼" 이라는 팀장님의 격언이 뇌리에 박힌 이후, 글또를 시작하게 되었다. 글또를 시작할 때는 패기넘치기게 2주에 1번 글 쓰는 거? 쉽지 라고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일정하게 글을 기고기는 쉽지 않았다. 앞으로 (1)매번 새 기수에 진행할 나에게 그리고 (2) 새롭게 글을 쓰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글 잘 쓰는 노하우를 남겨본다. 

3. 본문

  1. 글쓰기 쉬운 주제를 정하자

    개인적으로 제일+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공부를 따로 해서 글을 남기면 투자시간이 확 올라간다. 그보단 현실이나 업무에서 마주치는 문제와 경험들을 정리하는 연상선이 더 쉽게 작성이 된다. 새롭게 공부한다고 책 읽고 인강듣고.. 하다 보면 꾸준한 글쓰기 습관을 형성이 매우 어렵더라. 그래서 평소에 업무하는 부분에서 idea를 얻거나 간단한 개요를 상상하면서 글감을 모으면 훨씬 글쓰기가 쉽다. 
    주제와 별개로 글쓰기 쉬운 Editor를 선택하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된다. 작성하기 편해야 부담 없이 쓸 마음이 드는데 에디터가 편하지 않는다면 자칫 현타올 수 가 있다. github 블로그 파서, vscode으로 작성한 다음에 커밋하고, 앗 그림 안 올렸네 다시 커밋하고.. 맞춤법 틀렸네 다시 커밋하고.. 



  2. 글 쓰는 시간을 정하자


    글또를 시작하면서 예상은 평일 현생을 열심히 살고 밤에 글을 쓰는 갓생을 상상했다면, 그건 감히 불가능한 생각이다.
    2주간 글쓰는 시간이 주면, 1주간은 현생에 치여서 집 -> 회사를 반복하다가 첫 번째 주말이 당도할 것이다.첫 번째 주말에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다음 주말있으니까 놀아야지 ㄹㅇㅋㅋ"  그렇게 약 13일동안 걱정, 고민을 마음 한 쪽에 가지고 지낸다. 어차피 고통받고 마감직전에 작성할 것이면 처음부터 마감일을 비워 놓고 마음껏 자기 할 일을 하는 게 낫다.(물론 그전에 하면 좋겠지만..!!)



  3. 형식이 내용을 지배한다

    여러분이 대량의 문서 검토를 상황이라면(ex 이력서 검토) 형식 없는 문서는 볼 마음 조차 안 들 것이다. 이렇듯 형식이 내용보다 우선순위가 있다. 또한, 모든 글에는 목적이 있고 예상되는 독자가 있다. 글의 목적과 독자는 글에 내용을 전개하는데 대들보 같은 역할을 해서 글이 중구난방이 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본인은 글을 구조화하는 것을 매우 못하는 사람이여서 작성 글 마다 템플릿을 차용해서 작성하니 일괄된 작성글이 나와서 좋았다. 추가로 회정 블로그를 보면 구조화를 참 잘하셔서 유심히 👀 배우고 있다.

    웃긴 점: 본인 보드게임 글엔 진심임...

     
  4. 글쓰는 무드를 조성하자

    꾸준히 성실하게 글을 쓰는 사람들이 있지만 때로는 글을 쓰기 싫을 때가 있을 수 있다. 그럴떈 글 쓰는 "멋진 모습"을 구현해본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에서 기술 글 쓰는 멋진 사람을 상상하며 행동한다던가, 아니면 아이패드-키보드를 이용해서 좀 더 트렌디한 연출을 해본다. 생각보다 내 행동이 멋지고 뿌듯한 건 중요하다. 그게 나의 삶을 좀 더 생산적이게 만든다면 Why Not? 다들 갓생 살려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 아니겠음?

  5. 마무리는 시작만큼 중요하다 - 퇴고

    입사 지원 전 날 밤새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뿌듯하다고 생각하고 제출하고 다음에 일어나보면 그렇게 촌스러운 글이 있나 싶다. 글또 글 역시 "캬 명글이야 이러다 나 큐레이션 가는거 아님?" 이라고 생각하고 자고 일어나보면 부끄러운 글이 많다. 정작 큐레이션에 올라온 글은 퀄리티가 다르다(그냥 보법이 다름..!). 일정 시간을 두고 다시 읽어보고 수정하는 것은 퀄리티 향상에 아주 큰 도움이 된다. 특히...맞춤법!(않이 맞춤범 웨 안 쓺?)검사기를 한 번 꼭 돌려보도록 하자!

마무리는 엉망이여도 글을 사랑해 ~

 

나름 스스로 정리해보니 글에 작성에 대한 생각도 정리된 것 같아서 뿌듯하다. 이제 절대 시간내서 글써!
*위 글은 작성에 1시간 10분이 소요됨

4. 글또 모음